홈으로
  • 프린트하기
경쟁지수
경쟁지수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경쟁지수
영문명 competition index
한자명 競爭指數
용어설명 임목의 생장은 주어진 입지 및 기후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햇빛, 수분, 영양물질 등에 대한 임목 상호간의 경쟁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임목생장은 제한된 자원을 차지하기 위한 각 개체간의 상호작용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경쟁의 결과는 궁극적으로 개체목의 생육 본 수 뿐만 아니라 차세대 임목의 질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임목의 경쟁력은 주로 생육공간에 대해 각각의 임목들이 가지는 점유능력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결정되는데, 이러한 임목의 경쟁력을 수치화하여 표현한 방법이 경쟁지수이다. 따라서 경쟁지수는 현재의 임목 크기보다는 집단 및 개체목들의 생장상태를 구명함으로써, 현재와 과거의 경쟁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지수는 경쟁지수 추정대상 임목과 주변 임목들과의 거리를 고려하여 경쟁지수를 추정하였는지 또는 거리를 고려하지 않고 경쟁지수를 추정하였는지에 따라, 거리 종속경쟁지수와 거리 독립경쟁지수로 구분한다. 거리 종속경쟁지수는 임목의 직경, 수고, 수관폭 등과 같은 임목변수의 크기와 각 임목들 간의 거리가중치에 의해 경쟁지수를 추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임분 내의 각 임목의 위치 파악이 필수적이다. 반면 거리 독립경쟁지수는 경쟁지수를 추정하려는 임목과 주변 임목들과의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하여 경쟁지수를 추정하기 때문에 개체목 간의 거리를 고려하지 않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