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먹이망
먹이망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먹이망
영문명 food web
한자명 먹이網
용어설명 먹이그물, 먹이사슬(food chain), 먹이연쇄. 생태계에서 생산자인 식물이 생산하는 유기물을 바탕으로 군집내에서 구성되어 있는 피식자-포식자관계에 의한 연결. 생태계에서 식물(1차 생산자)은 곤충이나 초식동물에게 먹히고, 초식동물(1차 소비자)은 육식동물(2차 소비자)에게 포식되지만 이들 여러 가지 생물의 유해나 배설물은 곰팡이나 박테리아에게 분해되어 무기물이 되고, 다시 식물이 이들을 흡수하여 유기물의 합성에 이용하는 복잡한 물질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원래는 하나하나의 고리사슬을 가리키는 것으로 먹이사슬이라고 하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직선적 연결이 아니고 이들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먹이그물이나 먹이망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하다. 현재는 연결되는 전체(먹이그물, 먹이망)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이 관계를 추상모델로 나타낸 것이 먹이그물그래프이다. 일련의 고리사슬의 수는 보통 4~5로 6을 넘는 것은 드물다. 먹이그물을 간단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영양단계에 근거하여 정리하는 방법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양적ㆍ질적으로 중요한 연쇄를 문제삼아 가면 일반적으로 그다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간추려진 것을 골격적 먹이사슬(skeleton food chain)이라고 한다. 또 종간관계의 특징에서 살아 있는 동물을 잡아먹는 사슬을 포식연쇄(predation food chain), 기생에 의한 연쇄를 기생연쇄(parasitic food chain)라고 부른다. 또한 생태계의 기능으로서 살아있는 생물(식물을 포함)을 직접 먹는 연쇄를 생식연쇄(grazing food chain), 사체나 죽은 부분(낙엽, 나무부스러기)을 먹는 연쇄를 부식(腐食)연쇄(detritus food chain)라고 구별한다. 산림에서 임관(林冠 canopy) 또는 초본층에서는 생식연쇄가, 숲바닥 또는 토양 속에서는 부식연쇄가 현저하지만 전체적으로는 후자가 현저하다. 물에서는 생산층(대체로 수중)에서는 생식연쇄가, 분해층(바닥)에서는 부식연쇄가 현저하지만 전체적으로 전자가 현저하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