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낙엽활엽수림대
낙엽활엽수림대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낙엽활엽수림대
영문명 deciduous broad-leaved forest zone
한자명 落葉闊葉樹林帶
용어설명 낙엽광엽수림대겨울에 잎을 떨어뜨리는 넓은 잎이 달리는 수종으로 구성된 산림대로 기후로는 냉온대에 속하고, 수직분포에서는 산지대에 극상림으로 성립한다. 그러나 낙엽은 건조에 의한 것과 온도에 의한 것이 있다. 수목을 잎이 생존하는 기간의 길고 짧음으로 구별하는 경우, 1년 이내에 고사하는 잎을 가지며 그 결과로서 성엽(成葉) 전부를 잃고 휴면상태로 들어가는 시기가 있는 수목으로 낙엽수라 하고 상록수와 반대이다. 낙엽수는 보통 기후적으로 온대에 압도적으로 많으며 여름에 무성하고 겨울에 잎이 떨어지기 때문에 하록(夏綠)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지만, 열대~아열대에서 건기에 잎이 떨어지는 것 즉 우록(雨綠)도 있다. 그런데 단풍나무의 경우에서와 같이 고사한 잎이 반드시 떨어진다고 할 수 없으며, 죽은 잎이 달린 채로 겨울을 나는 것도 있다. 한편, 상록수의 잎도 몇 년씩이나 죽지 않는 것이 아니고, 소나무의 경우 2~3년마다, 잣나무의 경우 3~4년마다 교대하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잎이 다시 나기 때문에 낙엽현상이 현저하게 보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소나무와 잣나무의 경우 역시 가을에 많은 양의 낙엽이 지고 봄에도 상당한 낙엽이 있다. 잎갈나무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침엽수는 상록수이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