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품종
품종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품종
영문명 variety
한자명 品種
용어설명 1) 식물분류학에서는 분류의 가장 하위 계급의 하나로 기본 종에서 돌연변이 형질이 발견되었으나 그 특성이 고정되지 않아, 유전되어 이어지지 않는 경우의 분류계급. 예를 들면 기본종 금강초롱은 보라색 꽃이 피나 흰금강초롱은 금강초롱의 품종으로 흰금강초롱의 씨를 파종할 경우, 보라색의 개체도 나타난다. 주로 꽃의 색깔, 겹꽃의 형태 등이 이에 해당된다. 수목에서 금강송, 반송, 처진소나무 역시 소나무의 품종 처리된다. 학명에서는 ‘for'로 표시하고 품종의 소명을 적게 된다. 원예, 육종 등의 분야에서 돌연변이를 인위적으로 만들었을 경우 이 역시 품종이라고 하나 이는 영어로 cultivar라고 학명의 표기에서는 cv “품종명”으로 표시한다. 2) 한 가지 이상의 형질에서 지리적으로 뚜렷이 구분되는 동종내의 집단. 적응의 결과로 해석되며 상이한 유전자빈도를 지닌다. 분류학적인 단위가 아니며 정확한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며 연구목적으로 구분되는 경우도 있다. 타가수정을 주로하는 임목의 경우 지리적 품종(geographic race)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