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감응도분석
감응도분석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감응도분석
영문명 sensitivity analysis
한자명 感應度分析
용어설명 비용-편익분석은 투입자료에 대한 사전에 예측된 정보에 의존한다. 사전에 행해지는 모든 비용-편익분석은 물리적인 흐름과 상대가치를 예측해야만 한다. 그러나 자재비용, 노임 혹은 제품의 가격 등이 수시로 변화되며, 대체재가 개발되고, 대체재의 가격도 변화되며, 기술개선과 생산방법이 시장을 변화시킨다. 미래에 대한 이와 같은 불확실성을 분석에 포함시키려는 시도가 바로 감응도분석이다. 감응도분석은 편익과 비용의 주요 결정인자에 대하여 가장 불확실성이 큰 것으로 예상되는 인자에 대해 상이한 값을 적용하여 투자사업의 선택기준(NPV, B/C율, IRR)이 얼마나 민감하게 변화되는 가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임업에 있어 중요한 인자로는 할인율, 투입물과 산출물의 물량, 품질 및 상대가격, 사업의 내용연수 등이다. 이와 같은 인자들에 상이한 값을 적용하여 편익과 비용을 다시 추정한 후 순현재가치, 비용ㆍ편익비율, 내부투자수익률을 구한다. 감응도 분석은 어떤 인자의 변화에 분석결과가 가장 민감한 가를 밝혀준다. 가장 민감한 인자들이 발견되면 이 인자들에 대한 최선의 예측노력이 있어야 하며, 가능하다면 비록 의사결정자의 통제 밖에 있는 인자들이라도 주의깊게 관리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