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눈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영문명 bud
한자명
용어설명 싹 줄기의 미발육 상태로 가장 어린 부분으로 줄기의 생장점과 그 주변에 있는 어린 잎 등을 합하여 막연하게 가리키는 용어. 주로 소지의 끝이나 옆에 있는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마디가 짧다. 눈은 달리는 위치, 모양, 역할, 구성기관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구분되며, 나무의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잎이나 꽃이 없는 시기에 나무를 식별하는 중요한 특징이 될 수 있다. 가지 끝에 달리는 눈은 정아(頂芽, terminal bud), 잎겨드랑이에 달리면 액아(腋芽) 또는 측아(側芽, lateral bud), 정아가 훼손되었을 때 측아가 정아처럼 보이며 그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준정아(準頂芽)라고 한다 또 잎 겨드랑이에 여러 개의 눈이 달리는 경우가 있는데 잎이 달렸던 흔적의 바로 위의 것은 측아 이지만 그 이외의 것들은 부아(副芽, accessory bud)라고 한다. 또한 아린(芽鱗) 즉 비늘조각 같은 것으로 싸여 있는 눈은 인아(鱗芽), 그렇지 않을 경우 나아(裸芽)라고 한다. 그밖에 휴면을 계속하고 있다 줄기의 생장점이 상했을 때 자라는 눈을 잠아(潛芽, dormant bud)라고 부른다. 그밖에 앞으로 꽃이 될 분을 꽃눈 또는 화아(花芽, flower bud), 잎이 될 눈을 잎눈 또는 엽아(葉芽, leaf bud), 꽃과 잎이 함께 될 눈을 혼아(混芽)라고 부른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