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씨방
씨방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씨방
영문명 ovary
한자명 子房
용어설명 피자식물의 암술에서 배주(胚珠)를 가지고 있는 자루모양의 기관. 수정 후에 발달하여 과실이 되고 그 안의 배주는 씨가 된다. 암술은 그밖에 암술머리와 암술대로 구성되어 있다. 씨방은 몇 개의 심피로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구분되기도 하는데 하나의 심피로 된 것은 일심피자방(monocarpellary ovary)이라 하며 콩과식물이 이에 속하고 배주가 달리는 위치에 2개의 유관속을 볼 수 있다. 두 개의 심피가 연결되지 않고 각각의 씨방을 만든 것을 이심피자방(liberate ovary)이라고 하며 미나리아재비, 작약 등이 이에 속한다. 또한, 여러 개의 심피에 의해 하나의 씨방이 구성되는 것을 합생자방(coalescent ovary)이라고 한다. 씨방 벽에 붙어 있는 배주의 자루를 주병(funiculus)이라고 하고, 그 부착부위를 태좌(placenta)라고 한다. 태좌의 위치에 따라 중축태좌(axis p.), 측벽태좌(parietal p.), 독립중앙태좌(free central p.), 기저태좌(basal p.)로 구분하며 분류군을 나누는 중요한 특징이 된다. 씨방과 꽃의 다른 기관과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데 (1) 십자화과, 용담과 등과 같이 씨방이 화피나 수술보다 상부에 있을 때에는 자방상위(superior ovary), 국화과, 박과 등과 같이 씨방이 하부에 있을 때에는 자방하위 (inferior ovary), 씨방의 중간에 있을 경우에는 반하위자방(half-inferior ovary)로 구분한다. 그밖에 벚나무처럼 화피가 씨방에서 떨어져 있을 경우에는 주위자방(perigyny)이라고도 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