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각산정표준지법
각산정표준지법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각산정표준지법
영문명 angle count method
한자명 角算定標準地法
용어설명 한 표본점에서 Speigel Relascope 등과 같은 측정기구를 이용하여 시준되는 각도 a에 의해 측정대상 입목을 선정하고, 측정대상 입목의 수와 직경에 의해 ha당 흉고단면적이나 본수 등을 간단하게 구할 수 있는 표본조사법이다. 이 조사법은 표준지조사법과는 달리 표준지를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무포본지표본조사법(plotless sampling)이라고도 한다. 각산정표준지법의 특징은 측정기구에 의해 선정되어 측정대상이 되는 각 입목에 대하여 일정 양의 흉고단면적을 할당하는데, 이를 흉고단면적 정수(BAF, basal area factor)라고 하며 측정기구에 따라 1, 2, 4㎡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한 표본점에서 흉고단면적 정수 1m2를 선택하여 10본의 입목이 측정되었다면 이 표본점의 ha당 흉고단면적은 10m2가 되는 것으로, 간단하고 쉽게 임분의 ha당 흉고단면적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각산정표준지법에서 어떤 입목이 측정대상이 되느냐 하는 것은 입목의 직경(Di)과 표본점에서 해당 입목까지의 거리(Ri)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그 관계식은 Ri = cDi로 표현할 수 있다. 여기에서 c는 단면적정수에 따라 달라지는 상수이다. 각산정표준지법은 표준지를 설치할 필요는 없으나 각 입목의 직경크기에 따라 원으로 된 가상적표준지를 갖는데 이 가상적표준지의 반경이 Ri이다. 즉 입목의 직경 Di에 의하여 그 크기가 달라지는 가상적표준지 내에 표본점이 존재하면 그 입목은 측정기구에 의해 선정이 되고, 밖에 있으면 측정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다. BAF를 1m2를 사용하였을 때 c는 0.5로 계산된다. 이 조사법의 문제는 직경이 작으면 표본점에 가까이 있어도 측정대상이 될 확률이 낮고 직경이 크면 멀리 있어도 선정될 확률이 높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은 양질의 큰 임목이 표본으로 많이 선택된다는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표본선택에서는 불합리한 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결국 이러한 점은 ha당 본수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보완되는데, 기구에 의하여 측정된 입목은 각각 ha당 본수를 계산하기 위하여 그 입목의 흉고단면적의 역수를 취하여 얻는다. 즉 ni = 1 bai-1에 의하여 계산하므로 직경이 작은 입목은 일단 선정되면 많은 수의 ha당 본수를 할당하고, 직경이 큰 입목은 선정될 확률은 크나 할당되는 ha당 본수는 상대적으로 적다. 이와 같이 계산되는 값은 ha단위로 확장하여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일종의 확장계수(EF, expansion factor)로서 설명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