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흉고직경
흉고직경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흉고직경
영문명 diameter of breast height, DBH
한자명 胸高直徑
용어설명 흉고직경이란 가슴 높이에서 측정한 나무의 직경을 말하며 입목(立木)의 재적계산과 임분의 직경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측정된다. 가슴높이의 기준은 나라마다 약간 다른데, 우리나라는 지상으로부터 1.2m높이에서 측정하고 서구에서는 보통 1.3m높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입목의 재적을 계산하기 위해 흉고직경을 이용하는 이유는 흉고직경은 다른 부위에 비하여 측정이 용이하며, 나무의 다른 부위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병충해의 피해나 비정상적인 형태가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흉고직경을 측정하는 기구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윤척(輪尺, caliper)과 직경테이프이다. 윤척은 나무의 단면이 정확한 원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 장경과 단경을 2회 측정하여 평균치를 사용하는데 보다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는 기하평균을 이용한다. 직경테이프는 나무의 둘레를 측정하였을 때 직경으로 환산되어 읽을 수 있도록 눈금이 고안된 기구이다. 직경테이프는 나무의 둘레가 원이라는 가정 하에 제작되었기 때문에 불규칙한 형태의 임목에서는 다소 큰 오차를 낼 수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