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푸른숲 선도원푸른숲
푸른숲 선도원푸른숲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푸른숲 선도원푸른숲
영문명 youth organization for green forests
한자명 先導員
용어설명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산림애호 사상을 고취시키고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환경운동을 펼쳐나가자는 뜻에서 지난 1991년 산림청이 탄생시킨 청소년환경보호단체의 다른 명칭이다. 정부가 직접 추진하기 애매한 사업을 민간단체가 주도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1994년부터는 법인이 그 관리운용을 맞게 되었다. 푸른숲 선도원은, 전국의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선발 방법은 전국 시·도 (시·군·구)의 교육청에서 지정한 학교의 학교장의 추천에 의한다. 이들은, 년 1회 이상 산림청 휴양림을 이용하여 자연학습과 자연보호 교육 실시, 각 지역단위 모범학생을 선발하여 산림보호시범국인 독일 등에 해외연수 기회제공, 지역단위로 푸른 숲 가꾸기 행사에 참여, 해당지역의 산림청 휴양림이나 시도 교육청이 지정하는 산을 선정하고 나무심기·비료주기·새집달기·야생동물 먹이주기·산림훼손 방지 등 자연보호활동을 실천한다. 또, 각 지역단위로 '푸른 학교'시범경연에 참여하고 푸른 학교 가꾸기에 앞장 서게되며, 자연보호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각종 경연대회(웅변대회, 글짓기 및 그림그리기(대회)에 참가, 기타 지역단위 환경보호운동과 건전한 청소년활동에 앞장서게 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