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아웃소싱
아웃소싱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아웃소싱
영문명 outsourcing
한자명 外部調達
용어설명 기업이 생산ㆍ유통ㆍ포장ㆍ용역 등 업무의 일부분을 기업 외부에서 조달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해 경리ㆍ인사ㆍ신제품 개발ㆍ영업 등의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회사 업무의 일부를 축소하여 인원절감과 생산성향상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능하게 한다.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아웃소싱을 하는 이유는 ① 기업이 업무나 기능을 자체적으로 제공ㆍ유지하기에는 수익성 부족이 야기되는 경우, ② 조직 내부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제3자에게 문제를 위임하는 경우, ③ 내부적인 전문성은 없지만 당장 그 기능이 필요해 그 부분을 외부에서 조달하기 위한 경우 등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아웃소싱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조직의 유연성과 민첩성을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주 5일 근무제가 실시되면 사회 전체적으로 주 2일 연휴를 자기 계발에 쏟는 사람이 크게 늘어나, 장차 교육 및 취미 계발 관련 업종이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짧은 근무시간 때문에 기업들이 비정규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나, 아웃소싱이나 파트타이머 고용이 확대될 것으로 나타났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