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매개생물
매개생물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매개생물
영문명 vector,
한자명 媒介生物
용어설명 운반체 혹은 중간 기주를 말한다. 1) 병징 등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병원을 옮기는 역할을 하는 생물. 보통 병원균자체의 생활주기가 매개생물을 통하여야 완성되는 경우가 많으나 단순히 곤충의 체표면에 부착되어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매개충으로는 대추나무, 오동나무, 뽕나무 등의 빗자루병원균 파이토플라스마를 옮기는 마름무니 매미충을 들 수 있다. 2) 세포간에 일정한 DNA단편을 옮길 수 있으며 자기 복제 능력이 있는 DNA분자 (plasmid cloning vector). 대표적인 벡터로는 플라스미드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은 세포로의 침투력이 강하고 자기 복제능력이 뛰어나서 생장이 빠른 대장균 등으로 삽입될 경우 단기간에 천문학적으로 그 수를 증식시킨다. 어떤 플라스미드는 미생물 뿐만 아니라 식물에도 삽입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암종유발 플라스미드(Ti plasmid)이다. 이것 말고도 박테리오파지도 월등한 자기복제 능력과 감염력으로 생물체간, 특히 미생물간의 조작된 유전자를 이동시키는 벡터로 사용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