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귀화
귀화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귀화
영문명 naturalization
한자명 歸化
용어설명 자생지에 살던 생물이 인위적 요인에 의해서 다른 지역에 적응하여 생존할 뿐만 아니라 번식하여 자손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로 되는 것을 말한다. 식물일 경우 귀화식물이라고 하고 우리나라에는 망초, 개망초, 달맞이꽃 등이 많이 들어와 있고, 돼지풀, 단풍잎돼지풀 등은 꽃가루가 사람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대부분의 귀화식물은 음지에서 자라지 못하나 최근에 귀화된 서양등골나물은 음지에서도 자라서 숲 속의 다른 식물과의 경쟁이 관심사가 되었다. 외래식물과 혼돈하여 쓰기도 하나 사람의 간섭 없이도 번식할 수 없는 종도 외래식물이 되는 반면 귀화식물은 그렇지 않은 점이 틀리다. 동물의 경우 귀화동물이라고 하는데 배스, 불루길, 찬넬메기, 황소개구리가 우리나라에서는 심각한 귀화동물이다. 특히 곤충의 경우 미국흰불나방이 한 때 가로수에 큰 피해를 미쳤고, 솔잎혹파리는 소나무에 막대한 피해를 미쳤다. 선충의 경우 소나무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재선충이 들어와 있는데 소나무가 한번 감염되면 결국 고사하고 전파속도도 엄청나게 빨라서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