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유엔무역개발회의
유엔무역개발회의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유엔무역개발회의
영문명 United Nations Conference on Trade and Developmen, UNCTAD
한자명 유엔貿易開發會議
용어설명 UNCTAD의 설립 배경으로는 1950년대 중반부터 지구의 북반구에 위치한 공업화 된 선진국과의 현격한 경제격차를 인식한 남반구에 위치한 저개발국들은 이를 국제문제화 하기 시작하였다. 저개도국들은 여러 차례에 걸쳐 남북간 격차해소문제에 대해 GATT에 건의하였으나 GATT의 대응이 미온적인 결과, 저개도국들의 무역확대문제는 UN의 주관하에 해결방안을 모색하기로 하고, 저개도국 대표들은 1962년 카이로 선언을 통해 국제무역회의개최를 호소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UN 경제사회이사회는 저개도국들의 건의와 선진국들의 동의를 얻어 준비위원회를 구성, 3차에 걸친 준비위원회 끝에 프레비쉬 (prebish) 보고서를 발표하고, 1964년 3월 전세계 120여개국의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UN 무역개발회의(UNCTAD)를 개최, 동년 12월 개최된 UN 총회에서 항구적인 상설기구로 설립되었다. UNCTAD의 설립목적은 국제사회의 경제발전과 특히 개발도상국 무역의 확대 및 이에 관련한 경제개발상의 제문제의 총합적 검토이며, 우리나라는 1965년 1월 가입하였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