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삼투압
삼투압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삼투압
영문명 osmotic pressure
한자명 ?透壓
용어설명 반투막을 통하여 용매인 물분자의 확산이 가능하지만 용질은 확산이 되지 않는다. 반투막 사이에 있는 한쪽에 순수한 용매를, 다른 한쪽에 용액을 두었을 때 순수용매와 용액 사이에는 물의 확산압차 만큼 용액 쪽에 압력이 생겨 반투막 사이의 물의 순이동이 없는 균형점에 이른다. 이 때의 압력을 삼투압(Π)이라고 하고 Π=CsRT(Cs:중량 몰 농도, R:기체상수, T:절대온도)로 계산된다. 삼투압은 수분의 자유에너지인 수분포텐셜의 개념으로 표시할 때 삼투포텐셜이 되며 삼투포텐셜은 절대값이 삼투압과 같고 -값을 갖는다. 단위는 파스칼(Pa), 바(bar), 빙점강하온도(Δ) 또는 오스몰농도(Osmole) 등으로 표시한다. 세포의 수분포텐셜(세포가 수분을 세포 속으로 흡수하려는 에너지)은 Ψcell=Ψs+Ψp (Ψs: 세포질(액포)의 삼투포텐셜, Ψp: 세포벽의 팽압)로 표시된다. 따라서 삼투포텐셜이 낮고(삼투압이 높고) 압력포텐셜이 낮은 세포는 수분을 잘 흡수한다. 외부에서 수분을 충분히 흡수한 세포는 팽압(압력포텐셜)이 높아져 압력포텐셜(+값)과 삼투포텐셜(-값)의 절대값이 같아지면 세포의 수분포텐셜 값은 0이 되고 세포는 수분을 흡수할 수 없다. 세포질의 삼투압이 높아짐으로써 식물은 건조한 조건에서 수분을 흡수할 수 있고 또한 팽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생장과 광합성이 가능하고 내건성이 강하다. 내건성 식물들은 적당한 건조처리를 받았을 때 세포내 용질을 축적시켜 삼투압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