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규모의 경제
영문명 economy of scale
한자명 規模의 經濟
용어설명 생산요소 투입량의 증대 (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른 생산비절약 또는 수익향상의 이익. 이에 관하여는 일반적으로 대량생산의 이익, 대규모 경영의 이익이라는 말이 알려져 있다. 대량생산의 이익이 기업의 생산설비가 일정한 때 발생하는 규모의 경제를 뜻하는 데 비하여, 대규모 경영의 이익은 생산설비의 확대 또는 동일 기업에서 플랜트 수의 증가를 포함한 규모의 경제를 의미한다. 생산비에는 생산량의 증대에 따라, ① 원재료비ㆍ노무비 같이 정비례적으로 증가하는 비례적 비용, ② 감가상각비ㆍ지대(地代)ㆍ이자(利子)같은 일정한 고정비용, ③ 감독비같이 불비례적(不比例的)으로 변동하는 불비례적 비용이 있다. 따라서, 생산량이 증대함에 따라 그 단위당 평균비용이 일정한 A, 체감(遞減)하는 B, 어떤 생산량까지는 체감하고 이후 체증(遞增)하는 C에 의하여 구성되므로 B, C의 체증 부분이 상쇄(相殺)되는 점까지 평균비용은 저하할 것이다. 이 점을 최적규모라고 하며, 여기에 이르기까지 대량생산의 이익이 발생하게 된다. 최소한의 최적규모에 도달하고 있는 공장을 복수로 가지고 있는 기업의 경우에는 기업 전체의 평균비용이 공장단위의 평균비용보다 작은 경우가 많다. 그것은 대규모 관리의 이익, 대량판매의 이익, 대량구입의 이익 등에 의하는 것이고 이것을 일반적으로 대규모 경영의 이익이라고 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