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무성번식
무성번식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무성번식
영문명 unsexual propagation
한자명 無性繁殖
용어설명 1) 새로운 개체가 생식 세포로부터 생기는 것이 아니고 모체의 체세포에서 발생되는 현상. 보통 모체와 새 개체와의 관계로 보아 여러 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분열법: 모체 또는 모세포가 거의 같은 모양과 크기의 두 개체로 갈라져 개체수를 늘리는 생식법이 분열법(fission)이다. 단세포인 원생동물에 있어서는 먼저 핵이 분열하고 곧 이어 세포질이 함입하여 안으로 깊게 패어 들어가서 결국 2개의 새로운 개체를 이루게 되는 2분열을 한다. 2. 출아법: 부등분열이라고도 하며, 모체보다 작은 새로운 개체가 갈라져 나오는 생식법이 출아법(budding)이다. 효모는 출아법으로 증식하는 대표적인 식물이다. 즉 한 세포의 원형질이 옆으로 불룩히 나오서 세포막으로 싸여지므로 새로운 세포가 형성된다. 또 해면동물과 강장동물에서도 잘 알려져 있다. 3. 유생생식: 원래 유성이란 생식 능력이 없는 것인데, 특별히 생식 능력이 있어서 유생의 체내에 새로운 개체가 생기는 수가 있다. 시포로시스트(sporocyst)는 디스토마의 유생인데도 불구하고 그 몸 속에 다수의 레디아(redia)라고 하는 유생이 생기며, 또 다시 이 레이다의 몸속에 세르카리아(cercaria)라는 유생이 다수 생긴다. 이와 같은 생식법을 유생생식(幼生生殖)이라 한다. 4. 다배생식 : 유생생식과 비슷한 생식법에 다배생식(多胚生殖)이 있다. 동물이 발생하는 도중에 있는 배(胚)가 다수의 개체로 되는 것이다. 성체를 이루지 못하고 발생 도중에 생식을 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유생생식과 비슷하나 양자 사이에는 유생과 배라는 차이가 있다. 기생봉의 일종인 Encyrtus fuscicolis는 나비류의 유충 내에 알을 낳는데, 이 알이 발생 도중에 무성적으로 10 수 개로 나뉘어져서 숙주인 나비 유충을 먹고 발육하여 밖으로 나와서 번데기로 된다. 포유류인 아르마딜로(armadillo)에는 1개의 수정란에서 4개체가 생기는 종류와 8개체가 생기는 종류가 있다. 많은 포유류와 사람에 있어서도 볼 수 있는 1란성 쌍둥이도 일종의 다배생식으로 생긴 것이다. 다배생식으로 생긴 자손은 물론 성이 모두 같다. 식물의 줄기, 잎, 뿌리를 이용한 접목, 삽목, 취목 등의 방법도 무성 번식법인데 이 원리를 이용한 조직배양은 가장 효율적인 무성번식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암수의 결합으로 생긴 수정란이 아닌 영양조직으로부터 독립된 생물체가 만들지는 번식법. 유성번식의 대가 되는 말.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