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온대
온대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온대
영문명 temperate zone
한자명 溫帶
용어설명 기후대의 하나로 열대와 한 대의 중간지역을 말한다. 한 대와의 경계는 산림한계선이기 때문에 상관적으로도 명확하고 기후조건도 연평균기온 0℃, 최난월평균기온 10℃ 등의 지표로 명확하게 구별된다. 그러나 열대와의 이행부는 연속되는 산림이거나 건조기후에 접하고 있기 때문에 경계를 어디에 설정할지에 대한 문제가 많다. 특히 습윤한 동아시아에서는 산림대의 구분과 관련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또한 기후조건에 관해서도 연교차가 작은 열대로부터 큰 온대로의 구분을 어디에 설정할 것인가에 대한 의론이 갈라진다. 연평균기온을 사용한 구분으로 보면 20℃, 18℃이하 등, 최한월평균기온에서는 20℃, 18℃, 13℃이하 등의 사고방식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8~0℃로 보면 무방할 것이다. 쾨펜의 기후구에서는 난온대다우기후와 한냉북방림기후로 대응한다. 온량지수로는 월 180℃~월45℃까지를 온대로 하고 중간의 월 85℃를 난온대와 냉온대로 구분한다. 그 북쪽은 아한대라고 하는데 이것을 세계적으로 보면 한온대(cold temperate zone) 또는 북방대(boreal zone)라고 부르는 것에 해당된다. 온대역은 세 개로 구분되는데 연평균기온 21~13℃(온량지수 월 85~180℃)는 난온대로 상록활엽수림, 13~6℃(온량지수 월 45~85℃)는 냉온대(cool temperate zone, nemoral zone)로 낙엽수림, 6~0℃(온량지수 월 45~15℃)는 한온대(북방대)로 침엽수림이 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