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가변비용
가변비용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가변비용
영문명 variable cost
한자명 可變費用
용어설명 1) 생산량의 증감에 따라 변하는 비용으로 원료비, 노무비, 동력비, 기계 수선비 따위를 뜻한다. 생산비와 생산량 또는 조업도와의 관계에서 분류된 비용으로 불변비용과 대응되는 말이며, 비례비와 불비례비로 구분된다. 비례비는 생산량의 변화에 따라 정비례하여 변화하는 비용으로, 생산량이 배가하면 그 비용도 배가하고 생산량이 반감하면 그 비용도 반감한다. 비례비는 항상 생산량과 정비례하므로, 각 생산물 단위의 비례비 부담액은 어떤 조업도에 있어서도 일정하다. 직접연료비, 직접노무비 등이 비례비가 된다. 불비례비는 생산량의 변동에 따라 변화는 하지만 반드시 비례적이 아닌 것으로, 생산량의 변화비율보다 적거나 또는 많은 비율로 증가하는 비용이다. 동력비나 광고비 등은 생산량의 증가비율 이하로 증가하고, 기계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감가상각이나 수선비 등은 그 반대이다. 이러한 가변비용의 산정은 생산비 분석에 이용되며, 기업의 극대이윤을 보장해 주는 최적생산량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2) 생산비 중에서 생산량의 증가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비용으로 일용 인부의 인건비와 유류대, 소모성 부품의 수리유지비와 같은 기계경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