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
영문명 harmonized system, HS
한자명 國際統一商品分類體系
용어설명 관세협력이사회 (CCC)의 가장 큰 업적중의 하나는 복잡한 각 국의 관세율표를 공통의 분류방식으로 변경하게 한 BTN(Brussels Tariffs Nomenclature)제도의 편성이다. BTN은 관세부과의 목적으로 상품을 가공도에 따라 분류하는 방식으로서, 이는 각 국의 관세율을 파악하는데 무역업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고 정부간의 관세교섭에도 편리하게 되었다. BTN은 당초 CCC사무국이 위치한 브랏셀에서 제정되었기 때문에 BTN이라고 하였으나 1976년부터는 그 명칭을 바꾸어 CCCN(Customs Cooperation Council Nomenclature)이라고 하였다. 그후 CCC에서는 세계무역량이 급증함에 따라 국제무역의 원활화를 도모하고자 당시까지 국가 및 산업부문별로 다양하게 되어 있던 상품분류체계를 국제적으로 통일 적용하기 위하여 CCCN을 골격으로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인 HS(Harmonized System)방식의 상품분류체계를 1983년 CCC에서 채택하였다. 우리나라도 1988년부터 관세율표에 HS제도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