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고정표본점
고정표본점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고정표본점
영문명 permanent sample plot
한자명 固定標本點
용어설명 고정표본점은 특정 임분 내에 일정한 크기의 표본점을 설치하고, 장기간에 걸쳐 주기적으로 임분조사를 할 목적으로 설치된 표본점을 말한다. 따라서 동일한 임분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임분조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시적표본점과는 달리 임분의 생장 및 수확 등과 같이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변화하는 임분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정표본점에서는 각 임목에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위치를 x-y 좌표를 이용하여 파악한 후, 매 5년 간격으로 모든 임목에 대하여 직경, 수고, 그리고 고사목 등과 같은 항목을 측정한다. 따라서 고정표본점에서는 임령의 변화에 따른 생장량과 생장율, 임목축적, 고사율 등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장기간에 걸쳐 수집ㆍ누적시킬 수 있어 수종별 수확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고정표본점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시업을 한 임분을 설치하여 장기간에 걸쳐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 임분을 시기별로 비교ㆍ평가함으로써 여러 가지 조림적 시업 방법이 생장과 수확에 미치는 영향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조: 영구표본점, 일시적표본점.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