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오페론
오페론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오페론
영문명 operon
한자명 -
용어설명 원핵생물 및 극히 일부의 진행생물 유전자 구조 및 발현에 관련된 단위로써 상호관련이 있는 소수 유전자들의 집합체. 이 집합체는 하나의 긴 mRNA로 전사되며 이 mRNA에서 서로 다른 단백질이 번역되어 나오는데 이 단백질들은 보통 한 대사작용의 연결된 단계를 촉매한다. 보통은 하나의 operator와 한 두 개의 프로모터를 상류쪽에 지니고 있으며 하루 쪽에 연속으로 위치한 유전자들이 하나의 mRNA로 전사된다. 예를 들면 Streptococcus라는 미생물의 수은대사 회로는 mer operon이라는 operon에 의하여 조절된다. 이 operon에는 세포막의 바깥쪽에 붙어서 외부의 수은을 부착하는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 merP와 부착된 유전자를 세포내로 끌어들이는 수송담당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 merT, 그리고 세포안으로 들어온 수은을 무독한 형태로 전환시키는 유전자 merA, merB가 존재한다. 따라서 이 operon의 프로모터가 외부에 존재하는 수은에 의하여 발동되면 위의 4종의 유전자가 하나의 mRNA로 전자된 다음 4개의 독립된 효소단백질로 번역된다. 이처럼 operon은 한번의 외부자극에 대응하여 관련된 여러 유전자가 동시에 발현되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operon은 유전체의 크기가 작은 미생물에서 작은 유전체에 많은 정보를 담기 위한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진핵생물의 유전자는 이와는 달리 하나의 프로모터에 하나의 유전자만으로 되어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