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고정자본
고정자본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고정자본
영문명 fixed capital
한자명 固定資本
용어설명 1)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생산활동에 사용되는 재화를 말한다. 제조공업에서의 설비ㆍ장치ㆍ기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 같은 불변자본, 즉 노동수단이라 불리는 이 자본은 1회의 생산 과정에서 그 사용가치적 기능이 모두 소진되는 것이 아니고 몇 차례 또는 몇 십 차례의 생산과정에서 고정적 기능을 한 다음 그 내구성에 한계가 미칠 때 비로소 기능을 잃게 된다. 2) 토지ㆍ건물ㆍ기계 등의 구입에 투자한 자본처럼 생산을 위하여 1년을 넘게 기업에 보유되는, 유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자본이다. 제조공업에서의 설비ㆍ장치ㆍ기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 같은 불변자본, 즉 노동수단이라 불리는 이 자본은, 1회의 생산 과정에서 그 사용가치적 기능이, 모두 소진되는 것이 아니고, 몇 차례 또는 몇 십 차례의 생산과정에서 고정적 기능을 한 다음 그 내구성에 한계가 미칠 때 비로소 기능을 잃게 된다. 이에 대하여 원료나 보조재료 등의 불변자본은 1회의 생산만으로도 그 사용가치가 모두 소모되고 이에 따라 그 존재양식도 변형되어 버린다. 이러한 자본을 유동자본이라 한다. 설비 자본.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