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과실
과실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과실
영문명 fruit
한자명 果實
용어설명 종자식물에서 자방 혹은 화탁, 꽃받침통 등과 같은 주변기관이 함께 성숙한 상태의 식물기관. 자방만 발달하여 이루어진 과실을 진과(眞果), 주변 기관이 함께 발달한 과실을 가과(假果) 또는 위과(僞果)로 구분하여 부른다. 바나나 등과 같이 수정이 되지 않고 단위결실(單爲結實)에 의해서 생긴 과실을 제외하고는 수정된 배주가 발달한 종자를 포함하게 된다. 종자바깥의 부분을 과피(pericarp)라고 부르며 자방벽이 수정후에 발달한 것으로 이는 다시 단단한 바깥부분의 외과피(epicar, exocarp), 중간에 다육질로 수분이 많은 중과피(mesocarp), 견고한 껍데기모양의 내과피(endocarp)로 구분되기도 한다. 과실은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하여 부르는데, 1개의 자방이 자라서 된 단과(simple fruit, 單果)와 2개 이상의 자방이 성숙하여 된 복과(compound fruit, 複果)로 구분하기도 하고, 과실이 익으면 건조한 건과(乾果, dry fruit)와 육질이 많은 육질과(肉質果)로 나누며, 건과는 익으면 저절로 벌어지는 벌어지지 않느냐에 따라 개과(開果, dehiscent)와 폐과(閉果, indehiscent)로 구분하기도 한다. ⇒ 열매. 과일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