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곤충강
곤충강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곤충강
영문명 insecta
한자명 昆蟲綱
용어설명 절지동물문 대악아문의 1강. 몸은 머리, 가슴, 배의 3부분으로 뚜렷하게 구분된다. 머리에는 촉각, 큰턱 및 작은턱이 각각 1쌍씩 있고 하인두(下咽頭, hypopharynx)와 아랫입술이 있다. 통상 3개의 단안(홑눈)이 있고 가슴은 3체절로 3쌍의 다리가 있고 날개는 가운데 가슴과 뒷가슴에 각 1쌍씩 있다. 복부는 7~13체절, 보통은 11체절이며, 기관계(氣管系)는 대단히 잘 발달하였고 호흡은 오로지 이것에 의하며, 혈관계는 퇴화적이다. 복부에는 끝에 생식공(gonopore)이 있으며 성충의 복부에는 운동성인 부속기(附屬器)가 없고 (원시형 곤충은 제외) 대부분분 복부 끝에 있는데 1쌍의 미모 (眉毛, cerci)와 항상판(肛上板, epiproct), 그리고 1쌍의 항측판(肛側板, paraproct)이 있다. 곤충의 분류는 입과 날개의 구조, 변태 및 다른 여러 가지 특성에 따라서 여러 목으로 분류한다. 그러나 분류학자의 의견이 다르므로 목의 분류와 명칭은 일정 하지 않지만 대개 유시아강과 무시아강으로 분류한다. 곤충류의 화석은 데본기부터 알려 졌으며 현재 바다를 제외한 전세계에 서식하고 있으며 약 100만종 이상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