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동태계획법
동태계획법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동태계획법
영문명 dynamic programming
한자명 動態計劃法
용어설명 동태계획법은 동적계획법이라고도 하며 벨만(Bellman)에 의해서 고안된 것인데 재귀(再歸)라고 하는 수학적 개념에 기초를 두고 「최적성의 원리」에 따라 다단계의 결정과정을 취급하는 것이며 최대의 목재생산을 위한 간벌계획문제를 비롯해서 각종의 배분문제, 재고문제, 경제문제 등의 여러 가지 결정문제에 유용하게 쓰인다. 동적계획법은 컴퓨터의 원용에 따라 그 이론적인 면이나 응용 면이 뛰어나게 발전되고 있으며 동적계획법의 기본적인 문제는 여러 가지 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발견하고자 한다. 동적계획법에서는 어느 양의 자원을 이용하는 방법을 활동(activity)이라고 하며 이 활동에 의하여 어떤 이익이 생길 경우에 이익의 총량은 배분된 자원의 양과 그 활동에 따라 결정된다. 각자의 활동이 독립적이라고 할 때는 전배분과정의 효용은 개별적인 활동효용을 합계함으로써 얻어진다. 이상의 관계를 최적성의 원리라고 하는 일반적인 수법에 따라 수학적 모형으로 정식화가 가능하다. 벨만의 최적성의 원리(principle of optimality)란 “최초의 상태와 최초의 형태가 어찌되었든 그 나머지의 결정은 최초의 결정에서 생긴 상태에 관하여 최적정책으로 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정의된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