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개화현상
개화현상의 국문명, 영문명, 한자명, 용어설명 및 첨부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국문명 개화현상
영문명 flowering phenomenon
한자명 開花現象
용어설명 1) 유령목이 성목으로 되거나 여러 가지 개화촉진처리로 개화될 때의 상태를 말한다. 교목의 경우 대부분 수목이 상당히 커야 개화한다. 육종 또는 종자생산을 쉽게 하기 위해 키가 작은 유령목에 성목의 가지를 접목시키거나 여러 가지 개화촉진처리를 하여 유령목에서 개화현상이 일어나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개화가 시작되기까지의 기간은 일반적으로 양수(자작나무, 소나무, 귤나무, 사과나무, 두릅나무, 붉나무)가 5~10년이고, 중용수(참나무, 미송, 물푸레나무, 단풍나무, 피나무, 잎갈나무)가 10~20년, 음수(전나무, 분비나무, 가문비나무, 종비나무, 솔송나무, 너도밤나무)가 20~40년이다. 일반적으로 입지가 좋고 밀식으로 자란 나무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고립목으로 자란 나무에 비해 개화현상이 늦게 나타난다. 2) 이미 형성된 꽃눈이 생장하여 열리는 현상을 말한다. 온대지방의 목본식물은 주로 봄철에 개화한다. 3월에 일찍 개화하는 수종으로는 오리나무, 개암나무, 산수유나무, 생강나무가 있다. 낙엽송, 회양목은 3월 하순경에,적송은 4월 하순경에, 잣나무는 5월 중순경에, 피나무와 자귀나무는 6-7월경에, 쉬나무, 회화나무, 산초나무는 7-8월경에, 싸리나무는 8-9월경에 개화한다. 소나무과에 속하는 수종들의 암꽃은 주로 수관 상단부에 달리고 수꽃은 하단부에 많이 달린다. 특히 잣나무와 젓나무의 암꽃은 수관 상단부 중에서도 가장 위에 달린다. 충매화 수종인 과수목을 비롯하여 피나무, 단풍나무, 버드나무 등은 풍매화 수종인 호도나무, 자작나무, 포플러, 참나무류와 대부분의 침엽수류보다 화분생산량이 적다.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