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활엽수 근주심재부후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엽수 근주심재부후병
학명 Fomitopsis cytisina (Berkeley)Bondarzew et Singer
학명 Butt rot
일명 Bekkotake-byo
분포 한국, 일본, 전세계(북반구 온대 이북)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실체는 흑잔나비버섯이라고 불리며 자루가 있고, 갓은 반원형이거나 편평하고, 지름 5~20cm,두께 0.5~1.5cm이며, 표면은 처음에는 담황색이나 나중에는 황갈색~암갈색을 띠며 주변은 황색이고, 고리무늬가 보이기도 하고 매끄럽다. 아랫면은 황색인데 후에 회백색으로 되며 암갈색의 얼룩이 있다. 관공(管孔)은 가늘고 원형이며 담자포자(擔子胞子)는 흑색의 난형(卵形)으로 5~7 ×4.5~5㎛이다.
피해 생입목(生立木)의 수간기부(樹幹基部)나 뿌리가 침해되어 백색부후(腐朽)를 일으킨다. 주로 심재부(心材部)를 부후(腐朽)시키며, 간혹 변재부(邊材部)도 침해하는데 부후 높이는 지상 수m에 달한다. 부후부(腐朽部)는 처음에는 담황색이고 나중에는 백색으로 되어 아주 약해져 부서지기 쉽다.
생태
방제법 병든나무는 벌채한 후 병든 뿌리는 모아서 태우고, 클로로피크린등으로 토양소독(土壤消毒)을 한 후 식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