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침엽수 근주심재부후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침엽수 근주심재부후병
학명 Phaeolus schweinitzii (Fries)Patouillard
학명 Butt rot
일명 Nekabu-singusare-byo
분포 한국, 아시아, 남아프리카, 북미, 중미, 유럽, 뉴질랜드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실체는 해면버섯이라고 불리며, 뿌리에 형성된 자실체는 자루가 있고, 줄기에 나는 것은 자루가 없이 반원형이며 중복발생한다. 갓의 표면은 황갈색인데, 후에 적갈색~암갈색으로 되고 비로드모양의 털로 덮히며, 선명하지 않은 고리무늬를 나타내는데, 건조하면 부서지기 쉬운 갯솜질로 되고 가벼워진다. 갓은 두께 0.5~1cm 직경 5~20cm이고, 관공(管孔)은 깊이 2~3mm 정도로 1mm사이에 1~3개가 있으며 불규칙적이다. 담자포자(擔子胞子)는 무색의 타원
피해 살아있는 나무의 뿌리선단으로 부터 발병되기 시작하여 점차 뿌리, 줄기로 진전하며 심재부를 부후(腐朽)시킨다. 균열상갈색부후(龜裂狀褐色腐朽)를 일으키며, 부후재부(腐朽材部)는 쉽게 부서지고 부후가 확대됨에 따라 지상 수m 높이까지 달하는데, 강풍에 의하여 뿌리목부위에서 부러지기 쉽다.
생태
방제법 간벌(間伐)할때 피해가 많이 발견되는 임지(林地)의 임목(국지적으로 발생)은 조기벌채(早期伐採)하여 이용하고 다른 수종(활엽수)으로 다시 식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