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심재부후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재부후병
학명 Laetiporus sulphureus (Bulliard ex Fries) Bondarzew et Singer
학명 Stem heart rot
일명 Miki-singusare-byo
분포 한국, 아시아, 아프리카, 북미, 유럽, 오세아니아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실체(子實體)는 덕다리버섯이라 불리며, 자실체의 기부(基部)는 좁고 자루모양이다. 갓은 황색~선등황색(鮮橙黃色)이나 나중에 퇴색하고 반원형~부채꼴로서, 크기는 5~20 ×4~12cm이며 중복발생 또는 무리져서 발생한다. 두께는 0.5~2.5cm로 육질이며 연하다가 단단해진다. 관공(管孔)은 유황색의 각형~부정형이고 길이는 1~4mm로 벽은 얇으며 갈라진다. 포자는 흑색의 난형(卵形)~아구형(亞球形)으로서 크기는 5.5~7 ×4~5㎛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피해 병원균(病原菌)은 가지절단부나 새. 곤충에 의한 상처를 통하여 심재부(心材部)로 침입하여 목질부를 부후(腐朽)시키며 침.활엽수를 모두 침해한다. 병든 나무는 급격히 고사하지는 않지만 강풍에 의해 병든 부분이 부러지기 쉬우며 고사목이나 풍도목(風倒木)에도 침입하는데, 심재부 구별없이 고사시킨다.
생태
방제법 수간(樹幹)의 상처부위에 생긴 자실체(버섯)를 발견 즉시 없앰으로써 포자비산(胞子飛散)을 막고 피해부위를 갈라내는 외과수술이 필요하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