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뿌리썩이선충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뿌리썩이선충병
학명 Pratylenchus penetrans (Cobb)Chitwood et Oteifa
학명 Root lesion nematode disease
일명 Negusare-sentyu-byo
분포 한국, 전세계(온대, 한대지역)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암컷은 몸길이가 343~811㎛, 폭은 19~32㎛이며, 수컷은 305~574㎛, 폭은 23~34㎛로 가늘고 길며 수정후 암컷은 식물의 뿌리나 토양에 산란(産卵)한다. 난기간(卵期間)과 유충기간은 각각 약 10일이다. 암컷성충(成蟲)이 산란을 시작하는 시기는 부화 35일후부터이며, 1세대경과일수는 기온에 따라서 다르나 대략 30~60일이 소요되고, 15℃이하에서는 약 90일이 소요된다. 알에서 성충까지 모든 단계에서 월동하나 제4기 유충(幼蟲)과 성충으
피해 파의 뿌리썩이선충으로알려져 있으며, 최근 침엽수묘목의 뿌리썩음병 발생에 식물기생선충(植物寄生線蟲)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일본에서는 전국의 약 70%에 해당하는 묘포에서 이 선충(線蟲)이 검출되었다고 한다.
생태
방제법 피해가 심한 묘포지에서는 에토프입제(粒劑), 타보입제,디디크린살선충제(殺線蟲劑)로 토양소독을 실시하며, 제초, 솎아주기, 시비(施肥), 관수, 배수 등 육묘관리를 철저히 하여 묘목의 생장을 왕성하게 한다. 한 장소에 같은 수종을 이어짓기[연작(連作)]하지 않도록 하고, 다른 수종과 돌려짓기를 한다. 임목에 기생한는 선충의 밀도가 낮은 논에 묘포를 설치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