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뿌리혹선충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뿌리혹선충병
학명 Meloidogyne incognita (Kofoid et White)Chitwood
학명 Root-knot nematode disease
일명 Nekobu-sentyu-byo
분포 한국, 전세계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Meloidogyne속의 선충(線蟲)은 종(種)에 따라 그 형태에 차이가 있으나 M.incogmita의 암컷은 서양배 모양으로 길이는 500~723㎛, 폭은 331~520㎛이며, 수컷은 길이 1,108~1,953㎛, 폭은 31.4~55.4㎛로 길고 가늘다. 알의 크기는 67~128×30~52㎛으로 타원형이다. 3~4월경 알에서 부화(孵化)하여 제2기 유충(幼蟲)으로 되고 유충으로 땅속에서 월동하거나 성충(成蟲) 또는 알로도 기주식물의 뿌리에서 월동한다.
피해 뿌리혹선충은 기주범위가 매우 넓으며 곰팡이,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식물기생성선충(植物寄生性線蟲)중 매우 중요한 선충의 하나로 농작물의 수확량을 크게 감소시키고 품질을 저하시킨다. 수목에서도 생장감소가 심하며 나무는 말라 죽는다.
생태
방제법 저항성 품종을 재배하며, 비기주 식물로 돌려짓기[윤작(輪作)]을 한다. 메칠디디크린훈증제(燻蒸劑), 에토프입제(粒劑), 타보입제등으로 토양소독을 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