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뿌리혹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뿌리혹병
학명 Agrobacterium tumefaciens (E. F.Smith et Townsend) Conn.
학명 Crown gall
일명 Konto-kansyu-byo
분포 한국,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유럽, 북미, 중미, 남미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간균(桿菌)(세균의 일종)으로 크기는 1.0~3.0×0.4~0.8㎛이며 2~4개의 짧은 극모[단극모(短極毛)]를 갖고 있으며 한천배지에서 백색의 원형코로니를 형성한다. 리트머스우유를 청색으로 변화시키고 이를 응고시킨다. 병원세균의 생육온도는0~37℃이며, 최적온도는 25~30℃, 사멸온도(死滅溫度)는 51℃에서 10분간이다. 최적발육(最適發育) pH는 7.3이다.
피해 기주식물의 생육기간중 언제나 발생하며 특히 밤나무, 감나무, 포플러류등 접목(接木) 또는 삽목(揷木)으로 증식되는 수종에 많이 발생한다. 병든 나무는 급히 말라죽지는 않으나 지상부의 발육이 뚜렷하게 나빠지고, 대체로 수년후에는 말라 죽는다.
생태
방제법 묘목을 생산하는 묘포는 병이 발생되지 않은 묘포를 선택하여야 하며 묘목검사를 철저히 하여 건전한 묘목을 식재하도록 한다. 이 병이 발생하였던 묘포는 3년이상 다른 작목(作木)으로 돌려짓기[윤작(輪作)]를 하여야 하며, 병든 식물은 발견즉시 뽑아 태워야 한다. 병든 식물을 제거한 적지(跡地)는 객토하여 준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