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낙엽송잎떨림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낙엽송잎떨림병
학명 Mycosphaerella larici-leptolepis Ito et Sato
학명 Needle cast
일명 Rakuyo-byo
분포 한국, 아시아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낭각은 흑색의 구형으로 처음에는 잎의 조직안에 매몰되어 있으나 성숙하면 약간 돌출하며 공구(孔口)는 작고 약간 유두형(乳頭形)으로 크기는 88~156×84~142㎛이다. 자낭(子囊)은 곤봉상~원통형으로 불규칙하게 2열로 배열되어 있으며 크기는 44~99×7~12㎛이고 측사(側絲)는 없다. 자낭포자(子囊胞子)는 무색의 배모양으로 크기는 11~18×3~5㎛이며 크기가 다른 두세포로 되어 있고 격막부위는 약간 잘록하다. 병자각(柄子殼)은 대부분 잎의 표면에
피해 9월이 되면 나무의 아래가지에서부터 잎이 갈색으로 변하여 낙엽되며 매년 계속 피해를 받으면 가지가 말라 죽는다.
생태
방제법 10~11월에 병원균이 월동하고 있는 병든 낙엽을 모아서 태우거나 묻는다. 가능하면 낙엽송의 단순일제조림(單純一制造林)을 피하고 활엽수와 대상혼효식재(帶狀混淆植栽)한다. 5월중순~7월하순사이에 3주간격으로 만코지수화제(水和劑) 또는 4-4식 보르도액을 2~3회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