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흰말병(백조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흰말병(백조병)
학명 Cephaleuros virescensKunze
학명 White rust(Algal leaf spot)
일명 Siromo-byo
분포 한국, 전세계(열대, 온대지역)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병원균은 흰말과(科)에 속하며, 이 흰말의 세사체(細絲體)는 주로 세포간극(細胞間隙)에서 자라지만 때로는 잎의 표면까지 나와서 자라게 된다. 성숙기에 균사위에 수직으로 형성되는 포자낭병(胞子囊柄 ; Sporangiophore)은 흑색으로 격막(隔膜)을 가지며 크기 220~400x14.7~24.5㎛이고 정단부(頂端部)에서 구형(球形)~반구형(半球形)으로 부풀며 여기에 포자낭(胞子囊 ; Sporangium)이 형성된다. 포자)는 무색이며 아구형(亞球形)~장
피해 병든 잎은 반점(斑点)주변이 황록화(黃綠化)되고 수세가 떨어지므로 2차적인 병원균(病原菌)의 감염(感染)이나 해충의 피해를 받기쉽다. 미국의 차나무 재배지에서는 피해가 크다.
생태
방제법 햇빛이 직접 쪼이고 온도가 높으며 다습한 곳에서 자라거나 수세가 약한 나무에서 잘 발생하므로, 비배 및 배수관리에 유의하여 수세를 강하게 한다. 이 병이 발생한 임지나 나무에는 보르도액(8-8식)이나 동제(銅劑)를 10일 간격으로 1~2회 살포(撒布)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