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벚나무빗자루병(천구소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벚나무빗자루병(천구소병)
학명 Taphrina wiesneri (Rathay) Mix
학명 Witches' broom
일명 Tenguso-byo
분포 한국, 아시아, 아프리카, 북미, 남미, 유럽, 오세아니아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낭(子囊)은 보통 잎뒷면에 형성되지만 드물게는 양면에 형성되기도 한다. 자낭(子囊)은 각포(脚胞)를 갖고 있으며 곤봉형으로 정단(頂端)은 둥글고 크기는 17~53㎛, 각포의 크기는 5~26×4~12㎛이다. 자낭포자(子囊胞子)는 난형~타원형이며 크기는 3.5~9×3~6㎛로서 자낭(子囊)속에서 발아한다. 병원균은 병든 기주조직속에서 월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기주침입기작 및 조직내에서의 활동 등에 대하여는 밝혀져 있지 않다.
피해 벚나무류가 가로수, 정원수 등으로 식재되면서 그 피해가 증가되고 있다. 병든 나무를 방치하면 병환부가 진전되어 나무전체에 잔가지가 총생하면서 꽃이 피지 않게 되며 병든 잎은 흑색으로 변하고 얼마후 말라서 낙엽이 된다. 벚나무의 큰 쇠퇴원인이 되고 있다.
생태
방제법 겨울부터 이른 봄에 걸쳐서 병든 가지를 아래쪽의 부풀은 부분을 포함하여 잘라내서 태운다. 잘라낸 부분에는 지오판도포제 등을 발라준다. 이른 봄 꽃이 진 후 보르도액 또는 만코지수화제(水和劑)를 2~3회 전면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