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오동나무탄저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동나무탄저병
학명 Glomerella eingulata (Stoneman) Spaulding et Schrenk
학명 Anthracnose
일명 Tanso-byo
분포 한국, 아시아, 아프리카, 중미, 남미, 유럽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Glomerella cingulata의 자낭각은 표피밑에 형성되며 공구부(孔口部)는 돌출하고 크기는 144~176×80~120㎛이다. 자낭은 곤봉형으로 크기는 51~71×8~12㎛이다. 자낭포자(子囊胞子)는 무색의 단포(單胞)이며, 타원형으로서 크기는 13~23×4~6㎛이고 측사(側絲)는 없다. Gloeosporium kawa-kamii의 분생자퇴(分生子堆)는 보통 강모(剛毛)가 없으나 드물게 있는 것도 있다. 크기는 100~200㎛이며 분생자병(分生子
피해 어린 실생묘가 심하게 침해되면 모잘록증상을 띠면서 전멸하기도 한다. 잎은 기형으로 오그라들면서 일찍 낙엽이 된다.
생태
방제법 병든 가지와 잎은 즉시 잘라서 태우며 낙엽은 늦가을에 모아서 태운다. 분주묘(分株苗)에서는 만토지수화제(水和劑) 500배액을 6월상순부터 10일간격으로 가을까지 살포한다. 실생묘를 양성할 때에는 먼저 토양소독을 실시하고 빗물에 흙이 튀어 묘목에 붙지 않도록 비닐하우스내에서 양묘하며, 발아 후부터 만코지수화제(水和劑) 500배액을 10일간격으로 3~4회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