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동백나무탄저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백나무탄저병
학명 Glomerella cingulata (Stoneman)Spaulding et Schrenk
학명 Anthracnose
일명 Tanso-byo
분포 한국, 아시아, 아프리카, 중미, 남미, 유럽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낭각(子囊殼)은 표피밑에 점점이 생기며 암갈색의 구형~아구형이며, 정단부의 구멍은 표피위로 열리며 크기는 직경130~200㎛이다. 자낭(子囊)은 곤봉형으로 정단(頂端)은 약간 뾰족하고 크기는 48~74×8.5~11㎛이고 8개의 자낭포자(子囊胞子)가 있다. 측사(側絲)는 없으며 자낭포자(子囊胞子)는 무색의 단포(單胞)로 장타원형이며 크기는 10~14×4~7㎛이다. 분생자퇴(分生子堆)는 강모(剛毛)를 갖고 있으며, 분생포자(分生胞子)는 무색의 단포(單胞)
피해 잎, 과실 때로는 어린 신초(新梢)에도 발생하며 병든 과실은 커지지 않고 종자는 빈 껍질만 남는다. 어린 신초는 흑갈색으로 변색되며 병든 부분의 윗부분은 말라죽어 동백기름(冬柏油)의 생산량이 떨어진다.
생태
방제법 병든 잎과 과실은 잘라서 태우며, 과실은 모두 채취하여 가지에 달린 것이 없도록 한다. 만코지수화제(水和劑) 500배액을 6~9월 사이에 4~5회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