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그을음병(매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을음병(매병)
학명 자낭균류(子囊菌類):Meliolaceae, Asterinaceae, Parodiellinaceae, Capnodiaceae
학명 Black mold(Sooty mold)
일명 Susu-byo
분포 한국, 전세계(온대, 열대지역)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낭균(子囊菌)에 속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일부는 불완전균(不完全菌)에 속하는 것도 있다. 자낭균에는 Meliolaceae, Asterinaceae, Parodiellinaceae 및 Capnodiaceae과에 속하는 균이고, 불완전균에는 Dematiaceae과에 속하는 균이 많다. Meliolaceae 및 Asterinaceae과는 따뜻한 지방의 상록활엽수에 많이 기생하며, Capnodiaceae과는 흡즙성 곤충에 수반하여 부생(腐生)하는 대표적인 균
피해 나무가 말라죽는 일은 없으나 동화작용(同化作用)이 방해되어 수세가 쇠약해지며 관상수의 경우 미관이 손상되어 관상가치를 떨어뜨린다.
생태
방제법 통기불량, 음습(陰濕), 양료(養料) 부족에 의한 생육불량 또는 질소질비료의 과다가 발병유인이 되므로 이점에 유의한다. 휴면기에 기계유유제(機械油乳劑) 20~25배액을 살포하고, 발생기에는 메치온유제 1,000배액을 살포하여 깍지벌레 등을 구제한다. 그을음병의 직접방제에는 만코지수화제(水和劑) 800배액이나 지오판수화제 1,500배액의 살포가 비교적 유효하며, 동제살균제(銅劑殺菌劑)는 흡즙성해충의 번식을 도우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