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밤나무줄기마름병(동고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밤나무줄기마름병(동고병)
학명 Cryphonectria parasitica (Murril)Barr
학명 Chestnut blight(Endothia canker)
일명 Dogare-byo
분포 한국, 아시아, 북미, 유럽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좌(子座)는 수피밑에 형성되며 수피의 갈라진 틈으로 돌출한다. 돌촐된 자좌(子座)의 크기는 1~2×1.5~2mm정도이고 표면은 황색~황갈색이다. 자좌(子座)의 밑쪽에는 가늘고 긴 목을 가지며 플라스크모양을 한 자낭각(子囊殼)이 20~60(보통 15~30)개가 형성된다. 자낭각(子囊殼)의 크기는 직경이 0.4mm내외이다. 자낭각(子囊殼)의 목(neck)은 수피를 뚫고 돌출하여 황갈색 자좌(黃褐色子座)위에 형성된 구멍처럼 보인다. 자낭(子囊)은 타원형~곤
피해 동양의 풍토병으로서 줄기가 말라 죽는 병이다. 1900년경 동양에서 수입하여간 밤나무에 묻어 들어가 미국 동부지방과 유럽의 밤나무림을 황폐화시키고 있는 병이다. 우리 나라의 밤나무는 저항성품종이므로 피해가 크지 않다.
생태
방제법 배수불량한 곳과 수세가 약한 경우 피해가 심하므로 유의하며, 가지치기나 기타 인위적 상처를 가했을때, 또는 초기의 병반이 발생하였을때에는 병든 부분을 도려내고 지오판도포제를 발라준다. 비료주기는 적기(適期)에 하며 질소질비료의 과용을 피하고 동해(凍害)나 피소(皮燒)를 막기 위하여 백색페인트를 발라준다. 박쥐나방 등 천공성해충의 피해가 없도록 살충제를 살포하며 저항성품종(단택, 이취, 삼초생, 금추등)을 식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