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호두나무탄저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두나무탄저병
학명 Glomerella cingulata (Stoneman)Spaulding et Schrenk
학명 Anthracnose
일명 Tanso-byo
분포 한국,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유럽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낭각(子囊殼)은 병든 낙엽이나 가지에 형성되며 흑갈색~흑색을 띠고 크기는 직경이 85~300㎛이다. 자낭(子囊)은 8개의 자낭포자(子囊胞子)를 가지며 곤봉형~원통형이고 정단부(頂端部)는 약간 두껍다. 크기는 35~80×8~14㎛이다. 자낭포자(子囊胞子)는 무색의 단포(單胞)로서 장난형(長卵形)~타원형이며 크기는 9.5~15×4~6.5㎛이다. 분생포자(分生胞子)는 6월부터 8월까지 병든 부분에 형성되며, 분생포자(分生胞子)는 무색의 단포(單胞)로서 장타
피해 비교적 따뜻하고 습한 지역에서 잘 발생하며 주로 잎과 엽병(葉柄) 및 연한 연지(緣枝)를 침해한다. 병든 잎과 가지는 기형으로 뒤틀리면서 일찍 낙엽되므로 생장이 저하되어 묘목생산에 지장을 초래한다.
생태
방제법 병든 잎과 가지는 잘라 태우며 비배관리에 유의하여 수세를 왕성하게 한다. 곤충이 식해한 상처부위에 발병하기 쉬우므로 해충구제(害蟲驅除)를 철저히 한다. 6월상순부터 9월하순까지 베노밀수화제(水和劑) 2,000배액이나 지오판수화제(水和劑)1,000배액을 10일간격으로 4~5회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