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포플러류 잎녹병(엽수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플러류 잎녹병(엽수병)
학명 Melampsora larici-populina Klebahn
학명 Leaf rust
일명
분포 아시아, 남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유럽, 북미, 중미, 남미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우리나라에서는 2종의 균이 분포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피해는 M. larici-populina에 의한다. 병자기는 낙엽송과 현호색잎의 표피밑에 있고 반구형으로 높이 50um 폭 90um이다. 수포자퇴는 원형~장타원형으로 직경 1~1.5um이며 4~5월에 낙엽송 또는 현호색의 잎 뒷면에 단독~군생으로 나타나고 잎 표면은 퇴색한 황색반점을 나타낸다. 수포자는 등황색을 띄는 가루모양으로 구형~난형으로 표면에는 가는 돌기가 밀생하고 크기는 22~35 × 17~32um이다. 하포자퇴는 주로 잎 뒷면에 생기며, 하포자는 무색의 난형~타원형으로 막에는 가는 돌기가 있고 크기는 26~40 × 16~24um이다. 10월부터는 병든 잎전면에 동포자퇴가 형성되고 동포자는 밝은 황갈색의 원통형이며 크기는 15~45 × 5.8~14.0um이다. 동포자는 월동하며 이듬해 3월이후 발아하여 중간기주를 침해한다. 드물게 하포자로 월동하며 이듬해 중간기주를 거치지 않고 직접 포플러를 감염하기도 한다.
피해 병원균이 침입하면 정상적인 잎보다 1~2개월 일찍 낙엽 되어 나무의 생장이 크게 감소하나 급속히 말라 죽지는 않는다.
생태
방제법 가을에 병든 낙엽을 모아서 태우며 낙엽송 등 중간기주 식물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 곳을 피하여 식재한다. 비교적 저항성인 개량포플러를 식재한다. 4-4식 보르도액 또는 만코지수화제(水和劑) 400배액을 6월초순~9월중순에 2주간격으로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