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잣나무수지동고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잣나무수지동고병
학명 Valsa abietis Fries
학명 Resinous canker(Cytospora canker)
일명 Cytospora-dogare-byo
분포 한국, 일본, 북미, 유럽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낭각은 수피 밑에 형성된다. 병포자(柄胞子)는 분생자병(分生子柄)의 끝부분에 형성되며 무색이며 단포(單胞)의 소세지형으로 크기는 3~4×0.5~1㎛이다. 자낭각은 아주 드물게 발견되며 여러 개가 모여 군생(群生)으로 나타난다. 자낭(子囊)은 방추형~한쪽 끝이 가느다란 장타원형이고 크기는 24~31×5~6㎛이다. 자낭포자(子囊胞子)는 무색의 단포이며 소세지형으로 크기는 6~9×1~2.5㎛이다. PDA에서의 균총(菌叢)은 흑색이다.
피해 1988년 10월 경기도 가평군 잣나무조림지에서 처음 발견된 병으로 현재는 일부지역에서만 발견되었지만 피해율이 5%이상이며, 줄기에 발생하므로 경계가 필요하다. 1986년 중국, 만주지역의 산림피해를 답사한 소림향부(小林享夫)는 흑룡강성의 잣나무에 발생하고 있는 누지증(漏脂症)과 1988년 한국 방문시 관찰한 강원도 가평의 잣나무 수지동고병을 같은 병으로 판단하였다.
생태
방제법 병원균(病原菌)의 침입경로, 발병기작(發病機作) 등이 밝혀져 있지 않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