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포플러류 모자이크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플러류 모자이크병
학명
학명 Poplar mosaic virus
일명 Poplar mosaic-byo
목명/과명 벼목 /
분포 한국, 유럽, 아시아, 북미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이 병의 바이러스는 다른 어떤 바이러스와도 같지 않은 새로운 바이러스이며 순화(純化)하여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길이는 670mm정도이다.
피해 바이러스에 감염된 잎은 경화(硬化)되어 빗방울에도 쉽게 부스러져 탈락하며 Caroliniano rugoso 크론이 피해가 가장 심하고 재적감소율(材積減少率)이 건전목에 비하여 50%에 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Populus deltoides의 도입크론에서 1982년에 처음 발견되었다.
생태
방제법 예방하는 것이 우선이고 병든 나무는 발견되는데로 즉각 제거한다. 열처리(43~57℃)에 의한 바이러스의 제거가 육종가들에 의하여 때때로 사용되고 있다. 생장이 왕성한 식물의 생장점 분열조직으로부터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식물을 증식시킬 수 있다. 병든 나무는 증식용 모수(增殖用 母樹)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건전한 나무에서 접수(接穗) 및 삽수(揷穗)를 채취하고 접목기구는 철저히 소독한다. 이 병이 발생한 포지에서는 양묘를 하지 않도록 하며 살선충제(殺線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