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대나무류 빗자루병(천구소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나무류 빗자루병(천구소병)
학명 Aciculosporium take Miyake
학명 Witches broom
일명 Tenguso-byo
분포 한국(남부지역), 일본, 중국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자좌(子座)는 엽초선단부에 형성되며 백색으로 방추형이다. 분생자퇴(分生子堆)는 자좌내에 불규칙하게 묻혀 있는 공실(空室)에 생긴다. 분생자병(分生子柄)은 실모양이며 크기는 11~24×1~2㎛이며 정단에 분생포자(分生胞子)가 형성된다. 분생포자(分生胞子)는 무색이며 실모양으로 곧거나 약간 굽은 형태로 3세포이고 양끝의 세포가 약간 폭이 넓다. 크기는 52~27×1.5~1.8㎛이다. 자낭각(子囊殼)의 자좌(子座)는 분생포자(分生胞子)가 방출된 후 주로 병든
피해 대나무의 주요병해의 하나로 병든 가지의 잎이 작아져 동하능력(同河能力)이 저하되어 지하경에 저장양분이 부족하게 되므로 죽순의 발생이 적어진다. 따라서 대나무림이 황폐되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다.
생태
방제법 노죽(老竹)에서 피해가 심하므로 5~6년생이상되는 노죽(老竹)은 모두 베어서 이용한다. 병든 가지는 12~3월에 잘라서 태우며, 대나무가 밀생하면 피해가 많으므로 재배본수를 조절하고 시비를 적절히 한후 흙넣기를 하면 예방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