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오동나무빗자루병(천구소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동나무빗자루병(천구소병)
학명 Phytoplasma
학명 Witches broom
일명 Tenguso-byo
분포 한국, 전세계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세포벽이 없기 때문에 형태가 균사형(菌絲形), 연쇄형(連鎖形) 또는 구상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보이며 세포여과관을 통과한다. 또한 최소 재생단위(再生單位)로 불리우는 매우 작은 입자(직경 125~2500nm)를 균체(菌體)에 갖고 있어 이것이 증식의 기본으로 된다.
피해 분근묘(分根苗)에서부터 큰 나무에 이르기까지 발병하는 전신병으로서 수년간에 걸쳐 나무전체에 퍼지면서 비대생장과 수고생장이 극히 불량해지고 병든 가지는 1~2년내에 말라 죽는다.
생태
방제법 분근묘(分根苗)의 생산을 금지하고 실생파종묘를 양묘하여 조림한다. 토심이 깊고 배수가 양호한 토양에는 피해가 적으나 뿌리가 손상되면 병에 걸리기 쉽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재배할 때 유의한다. 병든 나무에는 옥씨테트라싸이클린을 1,000ppm이상의 농도로 희석(稀釋)하여 생육기에 흉고직경(胸高直徑) 10cm 당 1ℓ씩 수간주입한다. 매개충을 구제하기 위하여 7월상순~9월하순에 비피유제 또는 메프유제 1,000배액을 2주간격으로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