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벚나무균핵병(균핵병, 유과균핵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벚나무균핵병(균핵병, 유과균핵병)
학명 Monilinia kusanoi (Hennings ex Takahashi) Yamamoto
학명 Brown rot
일명 Yoka-kinkaku-byo
분포 한국, 아시아, 북미, 유럽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잎은 기형으로 뒤틀린다. 엽병(葉柄)과 어린 가지에서도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열매의 표면에도 갈색병반이 형성된다. 병반(柄斑)이 확대되어 열매의 전면에 파급되면 열매는 건조하게 되어 쭈그러들고 병든 부위에 흰가루더미가 형성된다. 병든 열매의 육과 및 종자는 균핵으로 변한다.
피해 꽃이 진 직후 잎이 피는 시기에 발생한다. 새로 나온 잎, 엽병(葉柄) 및 어린 신초(新梢)가 뜨거운 물에 덴 것과 같이 연화(軟化)하고 갈색으로 부패하면서 아래쪽으로 시든다. 병세가 진전되면 가지끝이 말라 죽어 수세가 약화된다.
생태
방제법 균핵(菌核)은 땅속에서 월동하여 자낭반(子囊盤)을 형성한다. 자낭반(子囊盤)은 깔패기~종모양이며 가끔 중앙부가 함몰한다. 크기는 직경은 6mm이고 안쪽은 담회갈색, 바깥쪽은 농갈색을 띠고 자루도 농갈색으로 원주형이며 길이는 3~6mm이다. 자낭은 원통형으로 기부(基部)는 가늘고 정단은 둥글며 크기는 125~140×7~9㎛로 8개의 포자(胞子)를 갖고 있다. 자낭포자(子囊胞子)는 무색의 짧은 타원형~난형이며 양끝은 둥글고 크기는 10~14×4~6㎛이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