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후박나무잎녹병(엽수병)의 학명,영명,일명,목명 및 과명,분포,가해수종,발생월,첨부이미지,형태,피해,생태,방제법,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박나무잎녹병(엽수병)
학명 Endophyllum machili (Hennings) Stevens
학명 Leaf rust
일명 Sabi-byo
분포 남부지역
가해수종
발생월  
첨부이미지
형태 수포자형(銹胞子形) 동포자(冬胞子)는 수포병균(銹胞病菌)의 일반적인 수포자형태와 유사한 구형~아구형으로 황색을 띠고 표면에는 구형의 작은 돌기가 불규칙하게 부착되어 있다. 크기는 17.5~25.0×17.5~20.0(21.3×19.2)㎛이다. 6월부터 발생하여 기주를 교대하지 않고 수포자형 동포자(銹胞子形 冬胞子)로 반복전염한다.
피해 후박나무의 가장 큰 병해로서 주로 어린 나무와 묘목의 잎, 엽병(葉柄), 당년생 가지 등에 발생한다. 특히 심하게 발생한 묘목은 잎과 엽병(葉柄) 등이 기형으로 뒤틀리고 대량으로 일찍 떨어지므로 묘목의 생육이 크게 저하된다. 어린 나무의 새로 나온 가지에 발생하게 되면 수형이 나빠진다.
생태
방제법 병이 심하게 발생한 묘목은 묘목 전체를, 병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병든 잎과 가지만 잘라내어 태운다. 5~10월에 만네브수화제(水和劑) 500배액을 10일 간격으로 1~2회 살포한다.
기타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