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제보자 정보

산림 병해충 발생신고 및 상담의 제보자정보 입니다.
이름 민숙희
제보일 2018.06.26

신고 내용

산림병충해발생 신고 상담내용과 답변내용입니다.
제목 소나무 재선충 의심
발견장소 건물내 발견일 20180615
발견경위
피해본수 2(본) 면적(ha, 평)
피해증상 소나무가 6월들어 갑자기 누런 잎이 전체적으로 급속도로 번지면서 옆 소나무 가지에도 살짜 누런잎이 집니다. 재선충이 의심되어 문의 드립니다.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약 12그루 소나무가 함께 있어 매우 다급합니다. 수고하십시오.
답변 산림병해충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사진을 검토한 결과 소나무재선충병 및 일반 병해충에 의한 피해는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식재지 환경의 열악성으로 인한 수분 부족과 무기양료 결핍에로 인한 수분스트레스에 의한 피해입니다. 소나무는 자라면서 주 뿌리는 심근성이라 깊이 자라고 잔뿌리는 수관의 폭 만큼 넓게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고사한 가지는 잘라주시고 물주기를 주1회 정도 해주시고 유기질 퇴비를 조금만 주시면 단기적 처방으로 3-4년은 견딜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소나무가 생육하기에는 주변 환경이 너무 열악하여 이식을 하시고 다른 수종으로 갱신하거나 소나무 생육에 적합하게 인공 구조물을 걷어내고 토양을 통해 뿌리가 호흡할 수 있는 충분한 토양을 가진 면적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기타 궁금한 상황은 산림청 산림병해충과나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와 부설 나무병원(02-961-2677)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겟습니다. "찾아가는 산림청", "도와주는 산림청", "정다운 산림청", 고마운 산림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첨부파일
  • 소나무1.jpg [503.2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34회)
  • 소나무2.jpg [541.7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36회)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