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제보자 정보

산림 병해충 발생신고 및 상담의 제보자정보 입니다.
이름 이강찬
제보일 2007.06.19

신고 내용

산림병충해발생 신고 상담내용과 답변내용입니다.
제목 소나무 재선충병 의심지역 확인 바랍니다.
발견장소 전남 화순군 동면 청궁리(별산)와 경치리(묘치) 일대 발견일 20070504
발견경위 하산중 발견
피해본수 면적(ha, 평)
피해증상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에 거주하고 있는 이강찬이라고 합니다. 평소 산을 즐겨 다니는 편이라 소나무 재선충병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며 등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제가 산림청 홈페이지를 찾게 된 계기는 산림보호의 중추 기관인 산림청이 과연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에 대한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심스러워 몇 글자 남겨 봅니다. 지난 5월이죠. 전남 화순군 동면에 있는 별산(690고지)을 등산하고, 경치리 묘치고개 방면으로 하산하던 중, 묘치삼거리 내려오기 한 1km 지점(김해 김씨 묘역-대법원에서 묘지 이전 공고문을 설치한 지역 윗부분) 의 약 10ha 정도의 2엽송 소나무들이 광범위하게 고사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지난 5. 20(일) 11:50분 경에 화순군청에 신고했더니 당시 관계자(당직근무자)께서는 "휴일이라 담당자가 없으니 주중에 연락을 드리겠습니다"라며 연락처를 받더군요. 그래서 기다렸죠. 그런데 연락이 없더군요. 연락처도 두군데나 남겨 드렸는데... 또, 지난 5월 말(6월 초?)경이죠. 산림청 민원상담 전화인 "1588-3249"번으로 연락하여 동일 장소에 대해 "재선충병이 의심가니 확인을 부탁합니다."라며 상담을 했었는데, 당시 상담원께서는 그러더군요. "전라남도청에서 신고자분께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라구요. 그런데 어느덧 한달이 다 되어가는군요... 저 같은 경우는 광주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습니다만, 관계자분께서 동행을 요구시에는 바쁜 시간이라도 할애하여 현장 확인과 시료 채취를 도와드리려고 까지 생각했었는데, 쓸데 없는 생각을 한 것 같군요. 산림청 임직원 여러분! 우리나라의 산림보호를 위해 그 어느 누구보다 고민하고 고생하신다는 것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행태는 공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의 자세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래서야 누가 자신들의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우리 자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산림보호를 위해 신고하고, 또 감시하겠습니까? 또, 산림청과 지자체에 연락하여 재선충병 분포와 신고접수 현황에 대해 문의해 보니 해당 업무에 대한 일원화가 안되어 있어 각기 다른 현황을 제시하더군요. 일원화된 중앙통제가 시급하더군요. 우리의 자연이 보호받고 사랑받기를 원하겠습니까? 분발하시길 바랍니다. --------산림행정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이강찬님께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말씀하신 지역은 해당지자체에서 현장 확인한 결과 솔잎혹파리 피해목인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소나무재선충병에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리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해당지자체인 전남도청 산림녹지과(061-286-6644)로 연락주시면 상세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일 : 2007-06-28 15:40:13 답변자 : 산림병해충방제팀 ()
답변 ※데이터 이전과 관련하여 2011년 2월8일 이전의 글은 피해증상과 함께 답변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5/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